Teaching English

영어 수업 경영 (English Classroom Management)

everydayflow 2026. 1. 12. 12:25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제가 사용하는 수업 경영 방법을 공유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항상 사용하고 있고, 수업 운영에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모둠과 리더, 모둠 포인트, 개인 포인트

 

학기가 시작되면 교실 규칙을 알려주고, 그다음으로 저의 수업 운영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교실 규칙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https://everydayflow.tistory.com/1

 

영어 교실 규칙(English Classroom Rules)

새 학기가 시작되면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 교실 규칙입니다. 물론 각 교실에서 담임선생님과 정해진 규칙이 분명 있을 겁니다. 하지만

everydayflow.co.kr

 

 

 

1. 모둠과 리더 정하기(Grouping Students and Picking a Leader)

 

수업을 운영할 때 저는 모둠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한 학급에 5개 정도의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둠을 만들면 모둠 활동을 할 때 별도로 모둠을 만드는 데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고 학생들 간의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둠을 만드는 또 다른 이유는 모둠 점수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모둠이 만들어지면 각 모둠의 리더를 정합니다. 리더를 정하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리더 역할을 원하는 학생이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외향적인 학생이나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리더를 맡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책상 배치에서 리더 역할 자리를 정해놓고, 매달 새로운 자리를 정할 때 리더 자리에 앉게 되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내향적이든 외향적이든 영어 실력이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그 자리에 앉게 되는 학생이 리더가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이 리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보면 기대했던 것보다 자신의 책임을 잘 수행해 내는 학생들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수업 중 학생들에게 학습지, 수업 자료 및 활동 도구들을 나눠 줘야 하거나 수집할 일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때 각 모둠 리더의 도움을 받으면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둠 점수(Group Score)

 

모둠 포인트는 각 모둠이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했을 때 주는 점수입니다. 칠판에 모둠 이름이 항상 붙여져 있습니다. 저는 예쁜 모양의 알파벳 대문자 A, B, C, D, E를 학생들이 잘 볼 수 있도록 칠판에 붙여 둡니다. 매달 자리가 새롭게 정해질 때마다 자신들이 어느 모둠에 소속되어 있는지 상기시켜줍니다. 모둠 포인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25명이 넘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학습 준비물은 챙겼는지, 책은 필요한 곳에 펼쳐져 있는지 등을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무언가 동시에 준비해야 할 때 많이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다음과 같이 지시합니다. “Open your book to page 100. I count to 10.” 10까지 세고 나면 각 그룹별로 100쪽이 펼쳐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그룹을 제외하고 다른 그룹에게 점수를 줍니다. 또는 숙제 검사를 했을 때 유독 한 모둠에서만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이 있을 경우, 그 모둠을 제외한 다른 모둠에게 점수를 줍니다. 또는 수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보통 간략한 복습이 많이 진행되는데, 모든 복습이 끝난 후 손을 들었던 학생 수를 파악해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참여한 모둠에게 점수를 준다거나, 복습 활동에 참여한 학생 수만큼 점수를 주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면 모둠 내에서 좀 느리거나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을 서로 서로 챙기게 되고, 스스로도 자신의 모둠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스스로 노력하게 되므로 효과적인 수업 운영으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둠 점수제를 운영하게 되면 모둠 별 경쟁이 과열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염려가 있을 수 있지만 제 경험상 과열된 경쟁보다는 선의의 경쟁을 하는 모습을 더 많이 보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좀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러한 경쟁이 걱정이 되어 모둠 점수제 없이 수업을 진행해 보았으나 결과적으로 모둠 점수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긍정적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항상 모둠 점수제를 사용해 왔습니다. 

 

 

3. 개인 점수(Individual Score)

 

모둠 점수제의 많은 장점이 있지만, 모든 활동에서 모둠 점수제를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모둠 점수제는 보통 학생들이 언제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보상입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모둠원들이 수업 준비를  마치면 모둠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체로 주어진 과제를 해낼 때 점수를 주기에 적합하지만 개별 활동에 대해서 보상을 주기에는 부족합니다. 개인 점수를 주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제시된 숙제를 마치면 해당 학생에게만 스티커를 줍니다. 이 경우는 학생들이 예상할 수 있는 보상입니다. 두 번째, 주어진 활동을 모두 마무리했지만, 특히 시간과 정성을 쏟은 모습이 보이는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스티커로 보상해 줍니다. 세 번째는 제가 즐겨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예상되지 않은 즉각적인 점수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질문을 던졌을 때 한 학생만이 답을 하려고 손을 드는 경우입니다. 어려워서 답을 못하는 질문이 아니라 “What page are we on?”, “What day is it?”, “How’s the weather?”, 또는 “How are you?” 와 같은 간단한 질문이고 항상 집중해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제가 구호를 외쳤을 때 평상시 모든 학생들이 반응하지만, 한 학생만 반응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럼 저는 누가 반응을 했는지 목소리가 나온 모둠을 잘 캐치해서 응답자에게 보상을 합니다. 또는 누군가 필통을 떨어뜨렸을 때 지체 없이 도움을 주는 학생에게도 스티커를 줍니다. 개별 보상은 정말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고, 개별 보상을 주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민첩하고 기민한 관찰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노력을 선생님이 인정해 주었을 때 학생들은 영어수업에 더 집중하고 영어수업을 좋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